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2020. 11. 25. 22:08Study/지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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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

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• 클 수도 있고, 작을 수도 있다.
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(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원칙을 따른 것)

OCP

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을 활용한다.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

LSP

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느 이야기
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느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ISP
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DIP

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  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

(출처)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김영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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